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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인천대교에 대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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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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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교(주)가 민간사업구간 사업비 중 약 52%인 8,2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고 완공 후 30년 동안 운영권을 가진다. 다리는 사장교(1,480m), 접속교(1,778m)와 고가교(8,400m)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장교 부분은 국내 최장 길이이며, 세계에서 5번째로 긴 사장교이다. 사장교를 구성하는 주탑의 높이 또한 230.5m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다.

● 인천대교는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추진되어 국내 최초로 사회간접자본 사업에 외국인이 시행자로 참여하였다. 다리는 사장교(1,480m), 접속교(1,778m)와 고가교(8,400m)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장교 부분은 국내 최장 길이이며, 세계에서 5번째로 긴 사장교이다. 인천과 서울 남부, 수도권 이남 지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에서 송도국제도시까지 소요되는 주행시간이 40분 이상 단축되는 효율를 낳았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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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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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교

● 인천대교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국내 최장 길이의 다리로써 2005년 7월에 공사가 처음 해서 52개월만인 2009년 10월 완공된 총 연장길이 18.38 km의 왕복 6차로이다. 인천대교는 안전성도 고려하여 초속 72㎧의 바람에도 무너지지 않고, 강도 7의 지진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국고구간은 다양한 형식의 특수교...


인천대교



● 인천대교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국내 최장 길이의 다리로써 2005년 7월에 공사가 처음 해서 52개월만인 2009년 10월 완공된 총 연장길이 18.38 km의 왕복 6차로이다.

● 인천대교는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추진되어 국내 최초로 사회간접자본 사업에 외국인이 시행자로 참여하였다. 그리고 국내 최고 규모의 인천대교를 완공하기위해 새로운 토목 시공 기술들이 동원되었다.

■ 시공방식

● Fast track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방식)


설 계


시 공


공기 단축을 목적으로 건물의 설계도서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본설계에 의하여 부분적인 공사를 진행시켜 나가면서 다음 단계의 설계도서를 작성하고, 작성 완료된 설계도서에 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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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국고구간은 다양한 형식의 특수교량과 토공부 도로로 이루어져 있다아 주요 교량으로는 하이브리드 중로 아치교(213m), 스트럿이 부착된 박스 거더교(2,209m), 나비형사장교(230m) 및 엑스트라도즈교(308m)가 있다아

● 이러한 인천대교의 완공으로 인해 인천경제자유구역의 the gist 기반시설로서 한국 경제성장의 기반이 되고 획기적인 생활 편의를 가져왔다. 사장교를 구성하는 주탑의 높이 또한 230.5m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다. 인천대교는 안전성도 고려하여 초속 72㎧의 바람에도 무너지지 않고, 강도 7의 지진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인천대교(주)가 민간사업구간 사업비 중 약 52%인 8,2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고 완공 후 30년 동안 운영권을 가진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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