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7차 교육과定義(정의) 흐름과 정리(整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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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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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7차 교육과정의 흐름과 정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기본 원칙: 급변하는 사회變化에 대응하는 future 지향적 교육과정에 역점을 두고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중에서 improvement이 필요한 부분만을 개정한다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 사회의 future 展望을 자유민주주의의사회, 정의(定義)사회, 복지사회, 文化(문화)사회로 分析하고 제5차 교육과정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학교에서 사용중인 교과서의 사용기간이 5~7년을 넘을 수 없다는 행정상의 이유로 인해 개정하지 않으면 안되었다.5,6,7차 교육과定義(정의) 흐름과 정리(整理)
우리나라 5,6,7차 교육과정
5차 교육과정(1989~1994)
槪念: 1987년~1988년 문교부 고시 제87-9호, 88-9호, 87-7호, 88-7호로 공포된 유치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이유: 제4차 교육과정 개정까지는 모두 그 나름대로의 명분-사회적 상황의 變化, 학문적 경향의 變化에 부응-이 있었으나 제5차 교육과정은 뚜렷한 명분이 없었다. , 5,6,7차 교육과정의 흐름과 정리사범교육레포트 , 5 6 7차 교육과정의 흐름과 정리
5,6,7차 교육과定義(정의) 흐름과 정리(整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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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건전한 정신과 튼튼한 몸을 지닌 건강한 사람, 2. 자신과 공동체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여 실천하는 자주적인 사람, 3. 지식과 기술을 익혀 문제를 슬기롭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창조적인 사람, 4. 인간을 존중하고 자연을 아끼며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도덕적인 사람.
-문교부가 제시한 부분개정의(定義) 원칙과 교육과정의(定義) 적정화, 교육과정의(定義) 내실화, 교육과정의(定義) 지역화의 방침을 살린 제5차 교육과정 개정의(定義) 방침
1.지속성(제4차 교육과정의(定義) 기본 골격유지)-적용연도를 3년으로 내다봄-]급격한 變化 무리
2.점진성(혁명적이고 총체적인 개혁보다 현실 여건을 감안한 점진적인 improvement)
3.효율성(교육과정이 의도한 대로 기대하는 교육적 성취를 가져오도록 하는 제반 조치의 시행)
제5차 교육과정은 교육 내용과 운영면에서의 개정의(定義) 중점을 1. 기초교육의 강화 2.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의 강화 3. 교육과정의(定義) 효율성 제고 등으로 두었다. 특히, 교육과정의(定義)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바가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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