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복제에 대한 성서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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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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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득, 『생명의료 윤리학』, 98.
다만 체외수정 때 여분의 배아를 폐기 처리하는 것이 배아살인이 된다는 지적도 있으나 위의 면 참조.
우리는 이런 배아를 인간으로 보지 않으므로 이것을 문제로 삼지 않는다.
다른 한 가지 문제는 부부 사이에 인간복제를 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이런 관계에서는 배우자가 아닌 사람 사이에 ‘정자와 난자의 결합’이나 ‘배아와 자궁 착상’의 관계가 형성된다 이것은 배우자가 아닌 사람들이 성관계를 맺은 결과와 같으므로 성서가 가르쳐주는 성적 순결에 위배된다고 봐야 한다. 이것은 자연적으로 수정이 잘 되지 않는 것을 돕는 것으로서 사람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의학적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기독교인 의사들이나 신학자들이 배우자간의 체외수정은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부부가 자녀를 가지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체외수정 자체는 잘못된 것인가? 체외수정이 자연스러운 생식방법이 아닌 것은 틀림없다. 부부 사이에 자녀를 갖고자 하
하는 동기는 수긍할 수 있으나 인간복제 자체에 문제가 있다면 이 …(省略)
4) 불임치료 생명복제는 일상적인 성관계를 통해서는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의 불임을 치료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불임치료에... , 생명복제에 대한 성서적 고찰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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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복제는 일상적인 성관계를 통해서는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의 불임을 치료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불임치료에...
생명복제에 대한 성서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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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불임치료
다. 하지만 생식을 위해 성관계를 가져도 되는 사람 사이의 체외수정이라면 일단 간음은 아니라고 보아야 한다.
4) 불임치료
생명복제는 일상적인 성관계를 통해서는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의 불임을 치료하는 방법이 될 수 있따 그러나 불임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방법에 따라 심각한 문제를 내포하는 경우도 있따
부부 사이의 체외수정을 통해 다시 부인의 자궁에 착상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것은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부부 사이에서 아이를 가지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따 아이를 갖고자 하는 동기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면 이것이 하나님의 원리를 거스르는 것인가? 그렇게 보기 어렵다.
하지만 제3자가 개입된 체외수정이나 자궁 착상을 통해 자녀를 가지려고 하는 것은 그 동기에 문제가 있따 이것은 정상적인 부부 사이에서 탄생하는 자녀를 가지려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