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모형별 定義(정이)와 전개방법 -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수학습과정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08:23
본문
Download : 수업모형별 정의와 전개방법 -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수학습과정안.hwp
이 선택의 행위는 개인의 가치를 반영하고 역으로 가치의 결정을 도와준다.
2) 가치갈등모형 학습지도안의 예
(가)초등학교 4학년 2학기 도덕
①제재명 : 6. 바른 회의 태도 (교과서 66-70쪽)
②학습目標(목표) : 다른 사람의 opinion을 존중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존중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예를 들면 존속살인 사건이나 保險(보험) 료를 타 내기 위하여 자식의 손을 절단한 사건 등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갈등 사태치고는 지나치게 자극적이므로 이러한 갈등 사태는 제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가치 명료화 학습
1. 가치명료화 학습이란?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은 개인의 선택 기회가 최대한 보장됨을 의미한다. 중요한 것은 conclusion 이 아니라 수업중에 이루어진 생각하는 습관이며 또 가치판단이란 아무렇게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하는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초등학교에서 가치갈등 수업 모형을 적용해서 수업을 할 겨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비극적이거나 자극적인 갈등 사태는 피하도록 한다.학습모형별수업전개과정교수학습과정안 , 수업모형별 정의와 전개방법 -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수학습과정안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수업모형별 개념(槪念)을 定義(정이)하고 학습지도시 유의사항과 교수학습과정안에 관련되어 요약하였습니다.
수업모형별 定義(정이)와 전개방법 -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수학습과정안
순서
학습모형별수업전개과정교수학습과정안
Download : 수업모형별 정의와 전개방법 -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수학습과정안.hwp( 92 )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다. 학생들은 때로 부모, 동료, 학교, 종교적인 influence(영향) 등과 같은 서로 갈등을 빚는 상황에 처한다.
1. 가상 체험 모형 1
2. 가창중심 학습 모형 4
3. 가치 갈등 모형 8
4. 가치 명료화 학습 12
5. 가치 수용 학습 14
6. 가치 탐구학습 18
7. 감상중심학습 21
8. 강의식 수업 24
9. concept(개념) 학습 27
10. concept(개념) 분석 모형 31
11. 구성 학습 37
12. 구안 학습의 방법 39
13. 극화학습모형 42
14. 課題 학습의 수업 모형 46
15. 기악중심 학습 모형 51
16. 놀이 모형 학습 55
17. 마인드맵 학습 58
18. 모둠별 학습 63
19. 모의 놀이 학습 67
20. 目標(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 모형 71
21. 문제중심학습 모형 75
22. 문제해결학습 80
2. 문제해결에 관한 이론(理論) 80
23. 문헌 조사 학습 85
24. 발생학습 모형 90
25. example(사례) 학습 모형 93
26. 사회적 상호 작용 모형 96
27. 서예중심학습 99
28. 수학적 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 102
29. 수학적 기능 신장을 위한 학습 103
30. 스크립트 협동학습 104
31. 연표 학습 107
32.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 110
33. 전신 反應(반응) 교수법 115
34. 課題 해결형 학습법 121
35. 총체적 언어 교수법 123
36. 청취, 구술 교수법 126
37. 침묵식 교수법 128
38. 암시적 교수법 130
39. 자연식 방법 131
40. 의사소통 접근법 133
41. 공동체 언어 교수법 135
42. 전신反應(반응)법 137
43. 자연적 접근법 139
44. 이해중심 학습 모형 153
45.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理論) 157
46. 일제 학습 이론(理論) 161
47. 자리활동 학습 165
48. 자원기반학습 모형 171
49. 정보처리 모형 176
50. 조소중심학습 178
51. 지도 이용 학습 181
52. STAD 협동학습 186
53. 지그소우(Jigsaw)학습 193
54. 직접교수모형 196
55. 창작중심 학습 모형 199
56. 움직임 교육 모형 203
57. 체력 중심 모형 204
58. 학문 중심 모형 205
59. 인간 중심 모형 206
60. 스포츠 중심 모형 207
61. 탐구 학습 209
62. 토의 학습 212
63. 토의 학습 216
64. 프로젝트 학습법 220
65. 학습 능력 수업 모형 224
66. 학습 양식 수업 모형 227
67. 학습 흥미 수업 모형 230
68. 행동주의 모형 233
69. 현장 조사 학습 235
70. 현시적 교수모형 239
71. 협동학습 242
72. 협동학습과 스크립트 협동학습 249
73. 회화중심학습 265
3. 가치 갈등 학습의 실제 및 적용상의 유의점
(1)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실제적인 적용
가치갈등 해결을 위한 수업은 결국 모두가 합의를 해서 conclusion 을 얻거나 서로의 입장이 양립된 채로 conclusion 을 보류한 상태로 끝날 수밖에 없다. 가치명료화(values clarification)는 각 개인의 가치 선택을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그 결과 학생들은 ‘가치 …(To be continued )
수업모형별 개념을 정의하고 학습지도시 유의사항과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이때에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계속해서 더 생각할 수 있도록 사고를 자극하여야 하지, 무리하게 어떤 conclusion 을 유도하여서는 안 된다된다. 가치명료화는 정치, 종교, 우정, 사랑, 사랑, 성(性), 인종, 돈과 같은 ‘가치풍부’(value-rich)의 영역 안에서 가치를 찾아내려 시도하며 결정을 내리는 일이 여러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종속됨을 지적해 준다. 물론 교사가 conclusion 을 제시하는 것도 안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