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影響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6:01
본문
Download :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hwp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influence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리포트 자료(data)입니다.
순서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影響에 대한 report 자료(資料)입니다.
설명
Download :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hwp( 62 )
보육의 질이 높고 부모가 집에 있을 때 민감하고 reaction response적인 양육자라면, 어머니의 취업이나 타인 양육이 안정 애착을 방해한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 물론 영아가 어머니로부터 격리되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만 타인 양육자의 안정적이고 reaction response적인 행동에 의해 보상되어져서 타인 양육자와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게 되면 어머니와도 안정적 애착을 맺고 유지할 수 있다.
자료(data)명 :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influence
브래즐턴(Brazelton, 1985)은 자녀로부터 떨어져 있는 시간은 어머니가 자녀에게 민감하게 reaction response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켜 안정적인 관계 발달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보았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애 초기에 어머니와 형성되는 애착 관계가 이후 발달의 초석이 된다는 애착 이론(理論)에 의한다면, 어머니의 취업으로 분리를 경험하는 아동들은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거나 치유되기 힘든 발달 지연을 경험하게 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과 불안을 갖게 된다.
따라서 어머니와 분리되는 경험 그 자체가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에 부정적인 influence을 미친다고 보기는 어렵다.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influence key point(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影響>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스루프(Sroufe, 1988)는 일상적 격리는 영아로 하여금 부모의 활용과 reaction response성에 대한 확신을 잃게 하거나, 영아-양육자 상호작용 체계의 조화를 해친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생애 첫해 주당 20시간 이상의 타인 양육이 영아-어머니의 불안 애착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양연숙(2002)은 20시간 이상 타인 양육을 받고 있는 12-18개월 사이의 영아의 애착 유형을 살펴본 연구에서 타인 양육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은 안정 63%, 불안 회피 23%, 그리고 불안 저항 15%라고 밝히고 있다.
여성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전문 직종에 보다 많이 종사함에 따라 출산 후에도 직장에 다니는 어머니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어머니와의 격리만이 영아와 어머니의 불안정 애착을 가져 오는 단일한 변인이라고 단정 지어 말할 수 없다.
다.
자료제목 :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이 연구는 취업모만을 대상으로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안정 애착 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자료(資料)제목 :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影響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influence
우리나라 아동을 대상으로 한 김영지(1994)의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에 유의미한 influence을 주지 않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영향>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어머니의 취업이 애착발달(형성)에 미치는 影響
%EC%97%90%20%EB%AF%B8-4461_01.jpg)
%EC%97%90%20%EB%AF%B8-4461_02_.jpg)



그러나 생의 초기 어머니와 격리되어 타인에게 양육되는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은 타인 양육 특성(特性), 영아 특성(特性), 어머니 및 가definition 특성(特性)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