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9, 5 16 연구의 쟁점과 과제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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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21: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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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적 차원의 analysis(분석) 은 이후…(省略)
4.19와 5.16사건에 대한 연구의 쟁점과 과제課題에 대상으로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그런 만큼 어떤 구조적 차원의 Cause 규명보다는 다소 현상적인 차원의 analysis(분석) 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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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 5 16 연구의 쟁점과 과제課題
4.19와 5.16사건에 대한 연구의 쟁점과 과제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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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95·16연구의쟁점과과제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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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당시 민주항쟁은 학생들이 주도했고, 그것도 나이 어린 중고등학생들이 대부분이었다.4·195·16연구의쟁점과과제 , 4 19, 5 16 연구의 쟁점과 과제경영경제레포트 ,
Ⅰ. 머 리 말
Ⅱ. 4·19 연구의 쟁점과 project
1. 4·19의 Cause 과 배경
2. 4·19의 전개과정
3. 4·19의 성격
Ⅱ. 5·16 연구의 쟁점과 project
1. 5·16의 Cause 과 배경
2. 5·16의 역사(歷史)적 성격
Ⅲ. 맺 음 말
Ⅱ. 4·19 연구의 쟁점과 project
1. 4·19의 Cause 과 배경
4·19의 Cause 에 상대하여는 여러 가지 차원의 analysis(분석) 이 시도되었다. 따라서 이들의 저항은 현상적으로 보았을 때, 특정 계급이나 계층적 이해관계와 직접 연결시키기 어려웠다. 또한 시위 과정에서 표출된 구호도 구체적인 정치, 사회, 경제적 쟁점보다는 부패한 정치와 기성세대에 대한 추상적인 비판에 머물렀다.
이러한 차원의 연구로는 일단 사회심리학적 analysis(분석) 을 들 수 있다 4·19 직후 김성태는 항쟁에 참여한 570여 명의 학생들을 직접 설문조사해서 4·19의 Cause 을 규명한 바 있다 여기서는 학생층의 봉기가 구체적인 정치, 사회적 쟁점에 근거한 것이라기보다는 누적된 부패, 부정한 정치, 특권층·경찰·폭력배의 발호에 대한 ‘격분’에서 비롯된 것이라 analysis(분석) 했다. 주로 70년대에 이루어진 초기 연구는 무엇이 학생들의 ‘불만과 분노’를 야기했는가라는 차원에서 Cause 을 규명하려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