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change(변화)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6 09:02본문
Download : 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변화에 대한 연구.hwp
정경유착이 관행화 고착화되어있던 한국의 속성 상 NGO에게 있어 기업은 감시와 비판의 대상이었을 뿐 상호관계를 맺을 만한 상대는 아니었던 것이다. 선정된 것은 서울環境연합과 CJ, 그리고 광양環境운동연합과 포스코의 사례(instance)로, 각각의 사례(instance)는 기업과 NGO간의 관계變化(변화)를 역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생략(省略))
설명
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change(변화)에 대한 연구
NGO와,국내,기업,관계,변화,인문사회,레포트
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한국사회에서 모두가 공감하는 주제가 되어가자 기업은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도덕적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해야 하는 입장이 되었으며, NGO 또한 더욱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요구받으면서 자원과 전문지식 향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단기적인 기부금 제공 같은 자선적 단계를 넘어 공익연계 marketing 이나 각종 행사 후원 같은 상호교환 단계, 나아가 공동 활동이 확대되어 공동사업체 설립이나 서로의 운영에 관여하는 통합적 단계까지 이르러 NGO와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이루게 되었다.2) 이렇게 기업과 NGO가 점차 다양하고 유동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양자 간의 관계와 그 變化(변화)를 탐구하는 것은 시장과 시민(市民)사회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리포트는 장임숙의 논문에서 말하는 기업과 NGO간 관계유형을 바탕으로 크게 두 가지 사례(instance)를 分析하고자 한다. 그러나 근래 들어 세계화, 정보화, 민주화 등의 급격한 環境變化(변화)가 일어나면서 기업과 NGO 모두에게 變化(변화)가 요구되었다.
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change(변화)에 대한 연구
Download : 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변화에 대한 연구.hwp( 25 )
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변화에 대한 연구 , 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변화에 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NGO와 국내 기업 관계 변화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NGO와 국내 기업의 관계 變化(변화)에 대한 연구
사례(instance)分析을 중심으로
` 목차 `
제 1장. 서론 1
제 2장. 理論(이론)적 배경
제 1절 NGO와 기업간 관계에 대한 주요 理論(이론) 1
제 2절 NGO와 기업간 관계의 유형 3
제 3장. NGO와 기업 간 관계 사례(instance)分析
제 1절 서울環境연합과 CJ의 사례(instance) 4
제 2절 광양環境운동연합과 포스코의 사례(instance) 9
제 3절 사례(instance)分析의 종합적 논의 15
제 4장. conclusion(결론) 16
제 1장 서론1)
21世紀 전까지만 해도 기업과 NGO의 상호작용은 크게 두드러지는 바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