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인간관과 정치사상 조사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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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5: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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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면 선불교는 승복을 입은 노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다.
이런 도교 사상들이 우리 민족들의 생활속에서 드러난 예로는 풍수 지리 사상 있는데 풍수 지리 사상은 부모와 자식이 같은 몸을 나누듯이 인간과 자연은 한 몸으로 연결 되어 있어서, 자연은 사람을 돌보고 생명을 베풀며, 사람은 자연속에서 원활한 삶을 영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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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기로는 노장과 장자는 같은 사상을 지닌 사상가라고 생각하지만 일각에서는 사실상 조금은 다른 면을 지닌 사상가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즉, 도의 절대성을 근거로 인간의 감각과 편견을 제거하여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자연의 덕을 중시하며, 탈속을 통해 정신적 절대 자유를 추구한다. 그래서 깊이 보면 같이 다루어지기 쉽지 않은 사상가이다. 근본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한 대답이 무위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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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교의 인간관과 정치사상 조사analysis(분석) )
동양철학
도교(노장사상)
도교 윤리 사상은 노자와 장자로부터 처음 된 자연과의 합일 정신과 만물 사이에 존재하는 差別의 철폐를 통해 궁극적으로 만물과 인간과의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전개된다된다. 그리고 노장 사상에 있어서 무위라는 槪念은 도라는 槪念과 더불어 가장 核心적인 것이다. 도가 주로 궁극 존재를 가리킴에 반해서 무위는 인간이 따라가야 할 행동에 관한 가장 궁극적인 원칙을 말한다. 하지만 그렇다하더라도 나는 노장과 장자는 같은 뿌리를 기초로 하는 사상가들로 생각한다. 예를 들어 노자가 소국과민처럼 사회 정치적 개혁을 강조한다면 장자는 상대적으로 내면의 인식론적 접근의 측면이 강하다. 물론 장자가 노자에게 강력한 influence(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그 드러나는 경향성은 다른 면을 지니기도 하다.
또한, 노장사상은 동양에서 광범위한 influence(영향)을 미쳤는데 선불교의 거의 대부분의 사상이 노장사상에서 기인하는 것이다.